본문 바로가기
육아탐구_알수록 어려운

성조숙증 (5) 성조숙증 진단, 주사치료 시작

by 고니카민 2022. 12. 29.

성조숙증 (5) 성조숙증 진단, 주사치료 시작

성조숙증 진단

3개월 관찰 후 다시 호르몬 검사. 그리고 확진.


성조숙증 (1) 아이가 너무 빨리 크고 있는걸까

성조숙증 (2) 성장 검사 결과 정기적으로 지켜보자고...

성조숙증 (3) 3개월에 3cm 성장은 비정상, 결국 성조숙증 검사

성조숙증 (4) 호르몬 검사 결과 치료기준 미달, 다시 관찰


 

 


다시 한번 성선자극호르몬 검사

 

지난 9월 검사 후 3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엄마의 시선으로는 미세한 변화가 눈에 보여 치료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는 직감을 가진 채 병원에 갔다. 

 

3개월 전과 동일하게 5차례 채혈을 하는 호르몬 자극 검사를 진행. 아이가 한번 경험이 있어서 주사를 무서워할 줄 알았는데, 아주 의연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난번처럼 채혈을 기다리는 동안 편의점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먹었다. 그 때문인지 아이는 즐거운 기억으로 남았었나 보다. 땡큐 CU. 

이대서울병원 편의점

 

주삿바늘을 꽂고 30분 간격으로 5번 채혈.

 

채혈을 마친 후에는 엑스레이도 찍었다.  처음 엑스페이를 찍었을 때는 다리 쪽을 찍었었는데, 이번에는 손만 찍었다. 그래서인지 10초도 안 걸려서 끝났다. 오늘의 검사는 이것으로 끝. 검사결과는 2주 후 확인.

성조숙증 진단

 

 


성조숙증 확진, 주사치료 시작

 

2주 후 검사결과를 확인하러 외래 방문했다. 키와 몸무게 먼저 확인하고 대기.

키는 130.6cm 몸무게는 34.5kg.

성조숙증 진단

 

검사결과, 3개월 전에는 4.2였던 수치가 5.5로 나왔다. 5를 넘기는 것은 시간문제이긴 했지만 3개월 사이에 수치가 1.3이나 올라가서 조금 놀랐다. 담당 교수님은 예상했다는 듯 말씀하셨고, 이제 주사치료를 시작하자고 하셨다. 그리고 비만 관리를 잘하라고 주의를 주셨다.

 

주사는 4주에 한번씩 맞는 주사와 3개월에 한 번씩 맞는 주사가 있는데 나는 3개월 간격으로 맞는 주사를 선택했다. 그리고 또 MRI를 찍어보자고 하셨다. 만 7세 미만으로 이른 발현은 뇌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아이가 만 7세 이상이긴 하지만 혹시 모를 문제를 체크한다는 의미에서 MRI를 추천하신다고. 가장 빠른 MRI 날짜가 2월이어서 2월 중순으로 예약했다. (이 경우 MRI도 건강보험이 된다고)

 

 

<성조숙증 치료 건강보험 적용 기준>

대상 1) 2차 성징 성숙도가 2 이상이면서 골연령이 해당 역연령보다 증가
2) GnRH(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자극검사에서 황체형성호르몬이 기저치의 2~3배 증가되면서 최고 농도 5 이상인 경우
주사치료 시작 역연령 여아 9세(8세 365일), 남아 10세(9세 365일)
주사치료 종료 역연령 여아 11세(11세 364일), 남아 12세(12세 364일)

 

3개월 간격으로 맞는 주사는 엉덩이 주사이다. 많이 아픈 주사인 모양. 약간의 멍이나 농이 있을수 있다고 주의를 주셨는데,  3~4일이 지난 지금 약간의 멍자국이 남아 있고 아이는 아직도 얼얼한 통증이 있다고 했다.

 

주사 치료는 정상적인 사춘기 연령인 만 11세~12세까지 한다. 주사치료를 종료하면 사춘기에 따른 신체 변화가 진행되고 보통 치료 종료 후 1년 전후로 초경을 시작한다고.

 

또래에 비해 의젓하고 성숙한 우리 딸.. 마음만 성숙한 줄 알았더니 몸도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나 보다.

앞으로 4~5년... 갈길이 멀구나. 아이가 잘 견뎌주길...

 

 

 


 

주사 치료비 및 어린이보험 보상

 

만 9세 미만의 성조숙증은 건강보험에서 대상이긴 하지만 막상 지불해보니 개인 부담금이 50%이다. 기본적으로 주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개인부담금도 꽤 있는 편. 다행히  아이 앞으로 가입한 어린이보험에서 실비 처리가 가능해 지출한 비용은 몇 만원 안 되었지만 별도 보험이 없다면 부담이 될 수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