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탐구_알수록 어려운

성조숙증 (2) 성장 검사 결과 정기적으로 지켜보자고...

by 고니카민 2022. 5. 5.

성조숙증 (2) 성장 검사 결과 정기적으로 지켜보자고...

성조숙증 우려 성장 검사 결과


성조숙증 우려로 지난주 진행했던 성장 검사 결과를 일주일이 지난 후 확인하러 갔다.

 

성조숙증 (1) 아이가 너무 빨리 크고 있는걸까

 

 


아이는 학교에 가고 혼자 병원에 방문. 예약시간보다 조금 빨리 도착해서 여유 있게 접수하고 차례를 기다렸다.
담당 교수님은 일주일 전 엑스레이, 혈액, 소변 검사 결과를 보여주시면서 설명을 해주셨다.

만 7세인 우리 아이의 뼈 나이는 9.5세.
나이에 비해 성장이 빠른 것은 명확한 사실이라고.

아이가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생이라는 소리를 듣고, 1학년 입학할 때도 2, 3학년이냐는 소리를 들었으니 당연한 이야기였다.


교수님은 아이가 지금은 큰 편이지만 뼈 나이를 보면 또래보다 성장이 빨리 멈출 수 있고, 이대로 큰다면 엄마 아빠의 키를 고려했을 때(우리 둘 다 작은 편이라) 아이의 최종 키는 157cm에서 +-10cm 정도라고 하셨다. 여자아이라 167은 괜찮지만 147이면 아쉬운 키.

하지만 혈액검사, 소변검사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치들은 정상범위라고 하셨다. 성장과 관련된 비타민 D 같은 것들도 부족하지 않다고.

맞벌이 부모라 먹거리를 많이 신경 써주지 못하기 때문에 종합비타민과 비타민 D, 철분 등을 꾸준히 먹이고 있었는데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는 느낌이었다.

성조숙증에 대해서는 현재 수치상으로는 정상범위에 있어서 성조숙증이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뼈 나이가 빠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하셨다. 3개월 정도 간격으로.

일단은 비만 상태이므로 체중 조절을 먼저 하고 3개월 후에 보기로 했다. 비만 역시 뼈 나이에 영향을 미친다며… 그 이후에 경과를 보고 성조숙증 정밀검사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했다.

 

 


다행인 것은 아직 성조숙증 단계는 아니라는 것.
다소 걱정되는 것은 체중 조절이라는 숙제.

아이가 많이 먹는 것은 아니어서 운동을 해야 할 것 같은데, 태권도를 다시 보내야 하나… 체육학원을 보내야 하나…. 고민이다. 아이와 이야기해 봐야겠다.

3개월 간 잘 챙겨봐야겠다.

 


성조숙증 (3) 3개월에 3cm 성장은 비정상, 결국 성조숙증 검사

성조숙증 (4) 호르몬 검사 결과 치료기준 미달, 다시 관찰

성조숙증 (5) 성조숙증 진단, 주사치료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