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탐구_알수록 어려운

성조숙증 (4) 호르몬 검사 결과 치료기준 미달, 다시 관찰

by 고니카민 2022. 9. 22.

성조숙증 (4) 호르몬 검사/초음파 검사 결과 치료 기준 미달, 다시 관찰

 

일주일 간격으로 호르몬 검사와 초음파 검사. 그리고 검사 결과 확인. 뒤늦은 후기.

 


성조숙증 (1) 아이가 너무 빨리 크고 있는걸까

성조숙증 (2) 성장 검사 결과 정기적으로 지켜보자고...

성조숙증 (3) 3개월에 3cm 성장은 비정상, 결국 성조숙증 검사


 


초음파 검사

 

호르몬 검사 1주일 후 초음파 검사. 예약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소아청소년과로 가지 말고, 원무과 접수 후 바로 1층의 영상의학과로 가라고 안내해주었다. 이날은 엄마가 중요한 출장이 잡히는 바람에 아빠가 동행.

 

주사를 맞거나 하는게 없어서 크게 어렵지 않았다고.

 

 

 


호르몬 검사 결과, 치료기준은 미달... 다행인 건가

 

초음파 검사 이후 2주만에 검사 결과를 들으러 갔다. 원래는 초음파 검사 후 1주일 뒤에 예약이 되어 있었지만, 때마침 가족 전체의 코로나 확진으로 연기할 수밖에 없었다.

 

학교에 결석계를 제출하고 딸아이와 함께 병원에 갔다. 이번 검사 결과를 들으러 올 때는 꼭 아이와 함께 오라고 했었다. 딸은 혹시 또 주사를 맞게 될지, 피를 뽑게 될지 알 수 없어 무척 긴장을 했다.

 

나도 검사 결과를 알 도리가 없어, 막연하게 괜찮을 거라는 말은 해줄 수 없었다. 나도 긴장되기는 매한가지.

아이에게는 그냥 있는 그대로, 문제가 있다면 주사를 맞을 수도 있다고 이야기해주었다.

너무 무섭다고 해서 그냥 꼭 안아주고, 긴장을 풀어주려고 이런저런 농담을 건네며 순번을 기다렸다.

 

 

한참을 기다려 우리 차례.

 

교수님은 지난번의 검사 차트를 모니터로 보여주며 설명해주셨다.

호르몬 검사 결과는 원래 최대 수치가  '5' 이상 나오면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 아이는 4가 조금 넘은 수치라고. 다행히 5는 아니어서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셨다. 하지만 5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인 듯했다.

 

초음파 검사 결과도 함께 보여주시며 아직은 치료를 들어가야 하는 수치는 아니라고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셨다. 그리고 3개월 정도 지켜본 뒤에 다시 만나자고 하셨다.

 

엄마의 눈에 보이는 아이의 변화가 있어서 어느 정도 예상을 하고 갔었는데, 다행인 건지...

아직은 아니라고는 하시지만, 의학적 기준이라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의아한 부분이다. 

3개월 후에 다시 어렵게 어렵게 2시간 동안 채혈하면서 검사를 했는데 4.9가 나오면?

 

걱정만 하면 어쩌겠는가. 3개월 동안 체지방 관리 잘하면서 지켜보는 수밖에.

 

 


검사비용 및 어린이보험 보상

 

호르몬 검사는 10만 원대, 초음파 검사는 4만 원대. 합해서 20만 원이 되지 않았다.

 

딸아이 앞으로 가입한 어린이 보험에서는 지출한 의료비의 약 83%를 보상해주었다.

 

 

 

 

 성조숙증 (5) 성조숙증 진단, 주사치료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