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탐구_알수록 어려운

성조숙증 (3) 3개월에 3cm 성장은 비정상, 결국 성조숙증 검사

by 고니카민 2022. 8. 16.

성조숙증 (3) 3개월에 3cm 성장은 비정상, 결국 성조숙증 검사

 

지난 4월 말 초진 이후 첫번째 정기검진을 했다. 내 업무때문에 1번, 갑작스런 폭우때문에 또 한번, 그렇게 예약을 두번 미뤄 3개월 하고도 보름만에 검진하게 되었다.


성조숙증 (1) 아이가 너무 빨리 크고 있는걸까

성조숙증 (2) 성장 검사 결과 정기적으로 지켜보자고...


 

예약자는 원무과 접수 절차를 건너뛰고 바로 소아청소년과로 가면된다.

예약확인 후 바로 키와 몸무게 체크.

 

 

세달 동안 몸무게를 조절하라는 미션이 있었기 때문에 밀가루 음식을 평소 먹는 양을 절반 정도 줄였고 내가 같이 운동해줄 시간이 없어 꼬시고 꼬셔서 태권도를 주3일 보냈다.

 

평균 1~2kg그램 감량 폭을 유지했었는데, 막상 검진 날에는 1kg정도만 감량된 상태여서 엄마가 관리를 왜 이렇게 못했냐고 하실까봐 걱정이 되었었다.

 

하지만 결과는 체지방이 20대에서 19대로 떨어졌다. 담당 교수님은 잘했다고 칭찬해주셨다.  운동을 같이 해서  그런건가... 너무너무 다행!

 

하지만 교수님은 표정이 살짝 안 좋아지시면서 비만도는 좋아졌지만 키가 너무 많이 컸다며 3개월에 3cm 성장이 정상은 아니라고 하셨다. 그리고 촉진(觸診)해보시고는 한쪽에서 멍울도 있는 듯 하다고.... 

 

결국 여러 검사를 진행하자고 하셨다.

 

오늘은 피검사. 교수님은 이번 피검사는 2시간에 걸쳐 5번 채혈한다고 설명해주셨다.

맙소사... 아이가 견뎌줄까. 마음이 너무 아팠다.

 

수납을 먼저 하고. 채혈은 다시 소아청소년과로 와서 치료실/처치실에서 진행했다. 

 

 

한쪽 팔에 바늘을 꽂고 첫 채혈을 한 뒤 다른쪽 팔에 성장자극 주사를 놓은 후 30분 간격으로 4번 채혈한다.  처음 채혈바늘을 꽂고 채혈하고 주사까지 맞으니 엄청 아파하면서 눈물을 보였다. 어찌나 마음이 아픈지.

 

 

4번의 채혈 과정에서 30분간 4번의 기다림을 어떻게 기분을 풀어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 다행히 기다리는 30분간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었다. 처음 30분은 편의점에서 간식먹기, 두번째 30분은 편의점에서 음료수 먹기, 세번째 30분은 야외 눈사람 조각하고 놀기, 마지막 30분은 병원 내 미술작품 둘러보기로 시간을 보냈다. 이렇게 하니 아이는 조심씩 기분이 풀려서 크게 힘들지 않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렇게 피검사를 끝났다. 다음은 2주 후 자궁 초음파이다. 

검사를 다 마치면 어떤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성조숙증 (4) 호르몬 검사 결과 치료기준 미달, 다시 관찰

성조숙증 (5) 성조숙증 진단, 주사치료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