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탐구_알면 이득

일본여행, 신속한 출입국 심사의 필수!! 온라인 사전등록

by 고니카민 2022. 12. 12.

일본여행, 신속한 출입국 심사의 필수!! 온라인 사전등록

일본여행 편리한 출입국을 위한 사전등록

 

일본 여행이나 출장을 앞두고 있다면 Visit Japan Web을 통해 사전등록이 필수일 것 같다. 사전등록을 통해 출입국 시 검역 수속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일본은 21년 9월에 들어서야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 전환을 시작했다고 들었는데, 출입국에서 먼저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했나 보다.

 

 


입국 수속 사전등록

 

[새로운 계정 만들기]를 선택하여 회원 가입을 한다.

 

본인 정보를 먼저 등록하고, 같이 가는 가족이 있다면 본인 등록 후 진행한다.

 

 

가장 먼저 나의 여권정보(이름, 생년월일, 국적, 성별, 여권번호)를 입력하면 일본 정부가 발행한 여권이 있는지, 재입국 허가를 받았는지 묻는 '입국 수속 구분' 창이 뜬다. 일본인인지 아닌지 묻는 취지인 듯. [없음]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본인정보 등록 완료. 본인 정보를 등록하고 나면 [동반가족 정보]란과 '입국/귀국 예정' 항목의 [신규등록] 란이 활성화된다. [신규등록]을 선택해 정보를 입력한다.

 

일본 도착 예정일과 항공사명 편명을 입력한다.

 

그다음 일본 내 연락처를 입력한다. 주소를 현과 구를 나누어 입력하고 상세주소와 숙소(호텔) 명을 영문으로 입력한다.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가 있다면 현지 번호를, 아니라면 그냥 개인 핸드폰 번호를 입력한다. 

 

 

이렇게 항공편, 일본 내 숙소 등을 입력하면 일본 입국 수속 정보 입력이 끝난다.

 

이제는 검역, 입국심사, 세관신고 등 입국 수속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외국인 입국 기록과 세관신고의 휴대품/별송품 신고를 하면 QR코드가 생성되는데, 이 QR코드를 입국심사 시 입국심사관에게 제시하면 된다.

 

일단, 입국심사 준비에서 [외국인 입국기록]을 먼저 등록한다.

 

1 외국인 입국 기록

현재 주소를 시까지만 영문 대문자로 입력한다.

 

이후 입국 목적, 항공기 편명, 체류 기간, 일본 내 연락처를 입력한다.

 

 

그리고 오프라인 입국심사와 동일하게 몇 가지 질문을 한다. 모두 아니오 선택. 이렇게 외국인 입국 기록 완료.

 

2 세관신고

다음은 세관신고를 시작한다. 여권번호, 이름, 입국 일자 등 기본정보와 일본 내 체류지 주소와 연락처 등을 확인하고 신고 관련해 8가지 질문을 한다. 모두 없음/아니오 선택.

 

 

외국인 입국 기록과 세관신고 준비를 완료하면 QR코드 표시가 활성화된다. 핸드폰에 저장해 두었다가 입국 시 제시하면 되겠다.

 


검역 사전등록

 

3 검역 수속

검역 수속을 선택하면 검역 절차 사전등록 시스템이 열린다. 검역 현황란이 뜨고 아래쪽에 여권과 검역 질문지, 백신접종증명서 등을 등록하는 입력란이 있다.

 

[여권]이라는 텍스트를 선택하면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여권사진을 첨부하고 1~2분 정도 대기한다.

 

잠시 후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로 여권 판독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온다. 다시 한번 [여권] 텍스트를 선택하면 여권 판독 결과와 확인 절차가 뜬다. [등록하기]를 선택하면 여권 등록이 완료된다.

 

이어서 [질문표 WEB]을 선택. 일본 도착일과 항공편명, 이름, 국적, 생년월일, 체류지 정보를 확인하고 나서 과거 14일 이내 체류한 나라를 묻는 질문에 답한다. 쭉 한국에 있었으니 1번 대한민국 선택.

 

이어서 이메일 주소와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확인 후 완료. 

여기까지 여권 등록과 질문표 등록을 마치면 상태가 [완료]로 바뀌고 QR이 생성된다.

 

 

그다음 [백신접종증명서] 선택. 백신 종류와 3차 접종 날짜 등 백신 접종 정보를 입력하고 영문백신접종증명서를 업로드 한다. 

 

 

이렇게 여권 등록, 질문표 입력, 백신접종증명서를 업로드하고 하면 검역절차 표시란에 진행사항이 뜬다.

 

일본 입국 수속이 간편하고 빠르게 끝나길 기대하며 모바일에서 QR을 잘 저장해 놓아야겠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