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탐구_알면 이득

휴지 말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오늘의 분리수거 앱)

by 고니카민 2022. 6. 14.

휴지 말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오늘의 분리수거 앱)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우리집은 아이들이 우유를 좋아해 가정배달도 시키고 마트에서도 사먹고 있다. 쌓여가는 우유팩을 일반 분리수거하기 아까워서 휴지로 바꿔볼 요량으로 모으고 있었다. 그런데 휴지가 아니라 새 우유로 바꿔주는 새로운 방법이 생겼다고! 나만 모르고 있었나?

 

 

 

 

내용정리 할 때 참고한 곳

손안의 서울, 다 마신 우유팩 버리지 말고 새 우유로 교환하세요


새 우유로 교환해주는 종이팩 분리수거 방법

 

종이팩을 만드는 원료는 천연펄프인데 100% 수입하는 원료라고 한다. 그래서 종이팩은 일반 폐지와 분리해서 버려야하는데 잘 안 지켜진다고 한다. 

 

'오늘의 분리수거'에서는 환경오염 방지와 자원 재활용의 활성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종이팩 배출함을 운영한다. 동네에 설치된 수거함에 종이팩을 넣으면 일정한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적립한 포인트로 새우유를 교환할 수 있다.

 


포인트는 얼마?

종이팩의 크기에 관계없이 종이팩 1개당 1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100포인트가 모이면 200ml 우유 1개와 교환할 수 있다.

 

 

배출 가능한 종이팩은?

우유팩, 두유팩 등 음료가 들어있던 종이팩이나 멸균팩이면 배출 및 적립 가능하다. 내용물 없는 상태로 말린 뒤 배출하면 된다.

 

 

 

 

배출함은 어디에?

지역 배출함 설치 위치
서울 강남구, 강서구, 관악구, 마포구, 서초구, 성동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중랑구, 종로구, 중구
경기도 성남시, 파주시, 화성시, 이천시
세종시 도담동, 조치원, 어진동, 아름동, 한솔동 등
광주광역시 광진구, 서구, 남구
제주도 제주시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시 금정구, 해운대구, 부산진구, 사하구, 강서구, 동래구, 동구, 연제구, 부산항만공사, 부산항여객터미널
울산시 장생포고래박물관
전북 군산시 수송동, 소룡동, 아리울초등학교

아쉽게도 모든 지역마다 운영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동네에 배출함 설치를 직접 추진할 수 있다. 같은 지역 의견이 50개가 모이면 해당 지역을 배출함 설치 목표지역으로 선정해 배출함 설치를 추진한다고.

 

 

우리동네 배출함 위치를 찾아보려면 아래 클릭.

 

 


종이팩 분리수거함 이용 방법

 

1단계, 앱 설치

스토어에서 '오늘의 분리수거'  검색 후 설치. 간편가입을 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사용준비 끝!

세상 간편하다.

본인 인증을 하면 씨앗등급-, 10개 배출하면 새싹등급, 100개 배출하면 잎새 등급이 된다.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2단계, 배출하기

씻어 말린 우유팩을 들고 동네에 종이팩 배출함이 있는 곳을 찾아갔다. 오.. 이렇게 생겼구나.

배출함 상부에 이용 안내 가이드가 있어 사용하기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먼저 '오늘의 분리수거' 앱을 켜 본인 QR코드를 스캔한다. 그러면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해주세요"라고 음성안내가 나온다. 종이팩의 바코드를 스캔하면 다시 "제품을 배출구에 넣어주세요"라고 음성안내가 나온다. 안내에 따라 배출구에 종이팩을 넣으면 끝. 여러개를 배출할 때는 계속해서 바코드 스캔 -> 배출구 투입을 반복하면 된다.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오늘의 분리수거'를 이용해 종이팩을 배출한 첫날, 우유팩 20개를 배출해서 1개당 10포인트씩 200포인트가 적립되었다.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3단계, 바코드가 없는 제품은?

가정배달 우유의 경우 바코드가 없다. 이런 경우는 해당 종이팩을 배출함 위에 올려놓은 후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본인 QR코드를 스캔한 뒤 바코드 스캔을 생략하고 배출구에 넣는다. 그 다음 카카오톡의 '오늘의 분리수거' 채널 채팅창에 미리 찍어 놓은 사진을 보내고 아이디, 우유팩 수량, 배출함 위치를 입력하면 확인 후 적립해준다.

 

단, 배출함 설치 위치에 따라 배출함 투입구가 닫혀 있는 배출함도 있어서 바코드가 없는 종이팩을 배출하기 전에 반드시 카카오톡 '오늘의 분리수거' 채널에 문의한 뒤 배출해야 한다.

 

<2022년 9월 업데이트>

앱 업데이트를 통해 바코드가 없는 가정배달 우유팩을 배출하는 전용 바코드가 생겼다. 이제는 불편한 과정없이 앱에서 무라벨 버튼을 터치해 바코드를 생성해서 배출하면 끝. 약 1년간 배출한 결과 약 2천여 포인트 적립, 그리고 잎새등급이 되었다.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것

 

'오늘의 분리수거' 앱에서 쇼핑과 기부를 할 수 있다.

 

휴지 대신 우유로 교환하는 종이팩 분리수거

 

 

 

 

대기업에서 서비스하는 포인트 샵과 달리 영리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교환할 수 있는 상품이 다양하지는 않다. 현재는 우유, 과자, 거피, 피자, 사이다로 교환 가능한데 쇼핑 마켓이 오픈되는 날짜와 시간, 상품 수량이 정해져 있으니 다른 제품으로 교환을 염두하고 있다면 잘 기억해두어야 할듯!

 

앱 업데이트 이후 포인트 샵도 리뉴얼 되었다.  일정한 주기로 일정 수량의 상품이 제공되고, 선착순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매는 1인 1개 한정.

 

우유팩 1개에 10포인트 적립, 900원하는 200ml 우유를 200포인트로 구매해야 하니 우유팩 1개에 45원 꼴이다. 이정도면 매우 훌륭한 포인트 가액인듯. 

에코백이나 양말 등 생활용품은 모바일쿠폰이 아닌 직접 매장으로 가서 구매하는 제품으로 아쉽게도 매장이 부산이나 울산에 있다. 해당 지역분들은 많이 이용하시면 좋을 듯.

 

 

*매월 7일 오전 10시 오픈
  (1) 피자마루 불고기피자+콜라1.25L / 판매수량 50개 / 구매포인트 2600pt
  (2) 2파리바게뜨 교환권 3000원 권 / 판매수량 150개 / 구매포인트 600pt

  (3) 아이시스 생수 500ml / 판매수량 600개 / 구매포인트 200pt
  (4) 허쉬초콜릿드링크 / 판매수량 300개 / 구매포인트 240pt
  (5) 크라운 키커바 / 판매수량 300개 / 구매포인트 200pt

**매월 21일 오전 10시 오픈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 200ml *24개 /  판매수량 50개 / 구매포인트 3500p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