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야간개장,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관람 (무료티켓 예매 팁)

2022. 5. 22. 22:55아이들_함께 쌓는 시간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경복궁 야간개장,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관람 (무료티켓 예매 팁)

 

 

지난 4월 2차 티켓 오픈 때 동생의 도움으로 예매에 성공. 지난 금요일 저녁 고대하던 경복궁 야간개장에 다녀왔다. 경복궁 야간개장은 해마다 봄과 가을에 두 달 정도 열리는데, 2022년 상반기에는 4월 1일부터 5월 29일까지 열린다.

 

그중 5월 15일부터 22일까지는 '궁중문화축전' 기간이어서 무료관람이 가능하다. 우리는 특별히 이 기간의 무료관람을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운 좋게 무료티켓 예매에 성공했다. 어른 2명 예매하고, 만 6세 미만 아이 2명은 또 예매 없이 무료 관람 가능해서 우리 4 가족 모두 출동. 

 

 

예매 팁!

일반 관람용 티켓은 11번가 티켓에서 예매하고, 무료개방 기간의 티켓은 YES24티켓에서 예매해야 한다.  하지만 문화재청의 경복궁 야간 관람 티켓 예매는 자동으로 11번가 티켓으로 연결된다. 우리도 티켓 오픈 첫날 10시에 대기했다가 들어가려 했더니 접속자가 많아서 그런지 페이지가 오랫동안 로딩 상태였다. 혹시나 YES24티켓에 들어가 보았는데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해서 바로 예매를 할 수 있었다. 단, 무료 개방 기간의 티켓은 하루에 2,500매 한정이므로 사실 경쟁이 더 치열하다는 점이 함정.

 

하지만 예매가 필요 없고 심지어 무료 관람이 가능한 사람들이 있으니 바로 한복 착용자. 인근에 한복 대여점이 많으니 가서 빌려 입을 수 있다. 가격은 잘 모르겠...  다음에 예매에 실패하면 시도해보는 것으로... (다른 무료 관람 대상은 아래 관람정보 참고)

 

 


관람 및 예매 정보

관람기간
야간개장 기간 : 4월 1일 ~ 5월 10일 /  5월 15일 ~ 5월 29일 (월, 화 휴무)
야간개장 시간: 저녁 7시 ~9시 30분 (8시 30분 입장 마감)

예매처
11번가 티켓( 1인 2매 제한)

티켓 오픈
-1차(22년 4월 1일~4월 30일) : 2022년 3월 24일 오전 10시부터
-2차(22년 5월 1일 ~ 5월 29일) : 2022년 4월 22일 오전 10시부터

관람요금
3,000원



무료 개방 
5월 15일 ~ 5월 22일 궁중문화축전 기간
YES24티켓에서 예매(1인 2매 제한)



예매가 필요 없는 무료 관람 대상
한복 착용자 (매표소에서 무료 관람권 발급)
사전 예매 한 보호자와 함께 방문한 만 6세 이하 영유아
만 65세 이상 어르신(신분증 제시)
국가유공자 본인 및 배우자, 국가 유족증 본인, 중증장애인 본인 및 동반 1인, 경증장애인 본인

 

 

7시부터 입장인데, 저녁식사가 늦어져서 8시 가까이 되어서 입장했다. 이제 해가 막 넘어간 하늘이 경복궁에 겨진 조명과 어우러져 너무 아름다웠다. 매표소에서 티켓 2장 발권 후 본격적으로 입장했다.

 

각 궁의 대문에 돌계단이 있는데 유모차가 지나갈 수 있는 경사로가 잘 마련되어 있었다. 하지만 마당 공간이 모두 돌로 되어 있어서 유모차 끌기가 너무 힘이 들었는데, 조금 돌긴 하지만 회랑 쪽은 흙바닥이어서 그나마 편하게 갈 수 있었다.

 

경복궁 야간개장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경복궁 입장 후 가장 먼저 만나는 근정전. 8시 무렵의 하늘의 색과 근정전의 모습이 너무 아름답다. 사진 똥손인 내가 이렇게 찍을 수 있다니 감탄이 절로 나온다.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근정전을 지나 사정전과 강녕전, 흥경각과 함원전을 보았다. 담장이나 궁 외부뿐만 아니라 각 방마다 등을 켜 두어서 어딘가에서 궁녀들이 손을 모으고 줄지어 지나갈 것만 같은 생동감이 느껴졌다. 

 

 

경회루에 도착했다. 역시나 경복궁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경회루는 무척 아름다운 자태로 고요히 있었다. 경회루 내부에는 들어가지 못했는데, 찾아보니 경회루는 4월부터 10월까지 특별관람을 예약해서 관람할 수 있다고. 

아이들과 함께 주간에 경회루까지 관람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경복궁 야간개장은 의외로 아이들도 무척 즐거워했다. 평소 해보지 못했던 해 질 무렵의 산책이어서 그럴 수도 있고, 평소 보지 못했던 분위기여서 더 그랬던 것도 같다. 생일이 지나지 않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었던 1학년 첫째는 사촌언니와 핸드폰을 들고 동영상을 찍으며 유튜버 놀이를 하느라 더 재미있다고 한 것 같고. 유치원생인 둘째는 돌계단, 석상, 흙길, 바닥에 심어놓은 조명 같은 것들을 재미있어했다.

 

역사적 장소인 고궁이 아이들에게 지루하지 않고 즐거웠던,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기를 바란다.

 

경복궁 야간개장 궁중문화축전 무료개방 예매 팁

 


반응형

 

 

 




주차정보
가능하면 4대문 안쪽은 차를 가지고 이동하지 않는 편이어서 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 경복궁에도 주차장이 있다. 광화문에서 삼청동 가는 길 초입 좌측 편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지상은 버스 전용이고 승용차는 지하에 주차한다.

 

운영시간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 

주차요금
기본 2시간 소형  3천 원  , 중대형 5천 원 (초과 매 10문당 800원) 


주차요금감면 

-30% 감면 : 2자녀 이상 다자녀가족 차량(다자녀카드, 가족관계 등록부 등 증명 서류 지참)
-50% 감면 : 경승용차, 저공해(하이브리드 포함), 3자녀 이상 다자녀가족(다자녀카드, 가족관계 등록부 등 증명 서류 지참)
-80% 감면 : 장애인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국가에서 발급한 증명서 등 지참)